통합검색

본문내용

무왕의 안식처

익산쌍릉 - (사적 제87호 석왕동 산,55,56번지)
백제의 무왕과 왕비인 선화공주가 잠들어 있는 곳이다. 왕릉이 두 기가 있어 쌍릉이라 불렸는데 최근에는 무왕릉 이라 부른다. 왕릉은 오금산을 뒤로 하고 남북으로 약 150m를 떨어져 마주보고 있다.

이 무덤의 역사, 지리적 근거는 무왕의 능으로 기록한 사료가 있고, 백제 후기 양식의 왕릉급 무덤인 점, 무왕이 세운 미륵사 근처에 자리 잡고 있는 점 등이 있다. 북쪽에 있는 큰 능이 바로 무왕릉, 남쪽에 있는 능이 선화공주인 무왕비의 능이다. 그리고 무왕릉에는 백제 무왕의 유골이 잠들어 있다가 현대에 그 유골이 발굴되었다.사후에도 미륵사를 곁에 두며 백제의 강건함을 바라는 백제 무왕의 염원을 보여주는 듯 하다.

서동공원 - (금마면 동고도리 526)
금마저수지를 끼고 있는 시원한 조각공원인 서동공원은 한여름을 가로지르는 자전거하이킹과 산책을 즐길 수 있으며, 선화공주와 서동왕자의 조각상과 ‘서동요’ 조각을 비롯한 98점의 조각들을 만날 볼 수 있다. 중앙광장에는 무왕 동상이 위치하고 있고, 십이지신상 조각을 보며 그 의미 또한 새기며 사진을 찍어 볼 수 있어 한층 재미가 있다.

봄에는 철쭉이 환영하며, 여름에는 금마저수지가 물결이 푸르다. 가족소풍이나 단체 소풍 코스로도 좋다. 최근에 개관한 마한관에는 유물과 체험방이 있어 아이들과 나들이하기 안성맞춤이다. 또한 전시관 뒤편으로 이어지는 용화산 등산도 좋다.

(54607) 익산시 서동로4길 37(동산동)

TEL : 063-843-8817 / FAX : 063-843-9912

Copyright 2010-2024 iksan-cultural foundation. All rights reserved.